경호탐방

경호처의 이모저모를 살펴볼 수 있는 공간입니다.

내일을 여는 ‘경호비전’

  • 조회861


내일을 여는 ‘경호비전’

우리 처의 미래를 예감케 하는 비전2030, 무슨 내용을 담으려 했나 


"어떤 상황에서도 흔들리지 않고 본연의 업무에 임할 수 있는 조직이 되어야 합니다” 지난해 우리 처 미래를 구상하기 위해 모인 첫 회의에서 한 경호관이 했던 말이다. 우리 처 직원들이라면 모두 공감할 만한 이야기다. 2020년도 경호처의 일원으로서 각자의 소임을 묵묵히 다해 온 우리가 꿈꾸는 미래는 생각보다 단순할지도 모른다. 2021년 신축년 새해가 밝았다. 직원들의 이야기를 오롯이 담고자 노력한 비전2030 TF에서 경호처의 비전을 제시했다. 우리의 바람대로 이전보다 명료하고 담백하게 ‘경호’라는 존재이유에 충실했으며, 미래지향적 조직으로 발돋움하고자 하는 소망을 모두 담아냈다.  


내일을 여는 ‘경호비전’


지난해 9월8일 경호비전 TF가 발족되었고, 100일간의 활동을 통해 의미 있는 결실을 맺기에 이르렀다. 그동안 직원 설문조사, 전체회의(5회), 워크숍(2회), 오피니언그룹 설명회, 현안점검회의 발표, 비전2030 발간작업, 비전 선포식 준비까지 쉼 없이 달려왔다. TF위원들은 각자 현업을 소홀히 하지 않으면서도, 조직의 미래를 가꾸어 간다는 희망에 기쁜 마음으로 비전업무에 임했다. 12월30일 이뤄진 비전2030 선포내용은 크게 두 가지로 볼 수 있는데 첫 번째가 ‘조직가치’정립이고 두 번째가 ‘전략체계도’다.



우리의 가치는 우리가 결정한다

비전2030에 따른 가장 큰 변화는 새로이 선포된  ‘미션, 비전, 핵심가치’이며, 이 세 가지 조직가치는 업무수행에 있어 조직원들에게 나침반 같은 중요한 역할을 해준다. 최근 몇 년간 보안사고 등 조직의 신뢰와 직결되는 사건들이 있어 직원들의 사기가 많이 떨어진 일이 있다. 최근 한 월간지의 악의적 보도로 인해 직원의 사기와 국민의 신뢰 등에 상처를 입기도 했다.  이런 가운데 새로이 선포된 우리의 미션, 비전, 핵심가치는 소중하게 지켜야 할 우리의 가치이며, 지금이 이러한 가치를 우리의 마음속에 새기고 깊게 생각해 보아야 할 시점이라고 생각한다. 

특히 핵심가치 ‘하나된 충성, 영원한 명예 : 충성, 명예, 통합’은 처훈을 바탕으로 간명하고, 명확하게 우리의 가치를 정립한 것으로 평가할 수 있고, 우리 직원들의 의견이 반영되었다는 점에서 각별한 의미가 있다. 비전 TF 토의과정에서 기존 5대 핵심가치 중 ‘자기통제, 상황판단, 용기’역시 우리 처에서 꼭 필요한 부분이라는 것에 모두가 공감했고, 행동강령에 계속 남겨두고 우리의 행동지표로 계승하기로 했다. 이번에 개정된 핵심가치는 과거와 단절되거나 새롭게 바꾼 것이 아니고, 훌륭한 우리의 가치를 더 빛나도록 만든 것이다. 2021년에는 핵심가치를 포함한 조직 가치를 마음에 새기고, 아끼는 가운데 우리의 가치가 더욱 빛나는 한 해가 되기를 기대한다.   



‘I HOPE…’

경호비전 2030 활동성과는 ‘전략체계도’완성으로 이어졌다. 전략체계도는 조직 가치를 달성하기 위한 4대 전략목표, 20대 전략과제를 제시해 조직가치를 실천할 수 있도록 목표를 제시하고 목표달성을 위한 전략을 체계화 한 것이다. 4대 전략목표와 20대 전략과제는 직원설문조사와 분야별 TF위원들의 연구를 바탕으로 조직의 3대가치 달성과 조직 구성원들의 열망을 함께 담아내기 위해 수립되었고, 기억하기 쉽도록 ‘I HOPE’라는 명칭으로 구성했다. 그 과정에서 100일 동안의 짧은 기간이었지만 조직의 미래에 대한 직원들의 열망과 관심을 확인할 수 있었다. 

우리가 만든 전략체계도를 나침반으로 삼고, 조직 가치를 향하여 구성원 모두가 함께 나아간다면 머지않은 미래에는 우리의 대통령경호처가 ‘대통령과 국민으로부터 신뢰받는 경호전문기관’으로 확고하게 자리매김하리라 확신한다. 그리고 강력히 희망한다. I HOPE.      

목록
만족도조사[평균 4.0점 / 8명 참여]
  •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 평가등록
  • 의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