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보도

최신 경호처 관련 언론보도 내용을 확인하는 공간입니다.

[국정브리핑] 공공기관에 그림 걸어 정서 가꾼다

  • 작성일2005-06-15
  • 조회3330
  • 첨부파일
"공공기관에 그림 걸어 정서 가꾼다"
- 좋은 정책 기획 - 문화관광부 '미술은행' -

종로구 청와대 앞길에 있는 대통령 경호실. 대통령과 외국 국가원수의 생명과 안전을 책임지고 있는 만큼 직원들은 늘 긴장의 연속이다. 이곳에 최근 자그만한 변화가 생겼다. 직원이 근무중에 잠시 쉬어가는 휴게실에 지난 8일 김재학 화백이 그린 소나무 그림이 새로 걸렸다. 경복궁과 푸르른 나무들이 심어있는 주변과 달리 엄숙한 분위기로 가라앉았던 경호실. 그러나 휴게실에 소나무 그림이 걸리면서 인왕산의 자연경관이 휴게실로 자연스럽게 이어졌다.

기관장 사진 대신 미술작품으로 꾸며
‘국정목표’, ‘국정원리’가 적힌 액자, 역대 기관장 사진, 행사사진 등 규격화된 장식으로 딱딱하고 권위적이던 행정기관이 그림으로 문턱을 조금씩 낮추고 있다. 정부가 올해 상반기 미술품을 구입해서 공공건물에 전시하거나 공공기관이나 일반에게 임대하는 미술은행(아트뱅크, ART BANK)제도를 도입한 이후 부처의 참여가 하나둘 이어지고 있다. 청와대 경호실 이외에도 재정경제부, 기획예산처, 외교통상부 등이 작품을 대여해 갔다.>

재정경제부가 장관실 입구에 문봉선의 ‘음률’과 장승택의 ‘무제’를 양편에 걸어 장관실을 찾는 외빈과 직원들의 발걸음을 한결 가볍게 했고, 기획예산처도 회의실과 사무실 입구에 차명희의 ‘소리’와 김혁정의 ‘해안선’을 전시했다. 외국의 인사들이 많이 찾는 외교통상부는 정일의 ‘이야기정원’을 손님이 찾는 외빈 접견실이나 로비에 전시할 계획이다.

행정기관이 친절하고 국민의 입장에서 미술 작품을 전시하면서 이들 기관의 이미지도 점차 변할 것으로 기대된다. “‘친절한 행정’, ‘국민을 위한 행정’이라는 구호보다 품격있는 열린 문화공간을 제공하면 국민에게 기존의 선입견을 깨고 한발짝 가깝게 다가서려는 정부부처의 마음을 표현할 수 있다” 것이 미술은행측의 의견이다.

임대로 미술작품 감상기회 확대
공공기관을 다양한 그림으로 꾸미면서도 해당 부처입장에서는 재정적인 부담이 적다는 것이 미술은행의 매력이다. 대통령 경호실은 자체적으로 71점의 그림을 보유하고 있지만 가장 최근에 구입한 것은 1997년의 일이다. 미술품을 건물과 함께 취급하다보니 청사를 신축하거나 증축하는 등 건물에 변동이 없으면 그림 구입을 위한 예산을 확보하기 어려웠다. 그러다보니 있는 그림을 이리 저리 옮겨 분위기를 바꿔 보지만 작품감상이라는 문화적 갈증을 채우기에는 턱없이 부족했다.

그러나 미술은행 제도를 활용해서 작품가격의 1~3%만 매달 임대료로 내면 언제라도 새로운 그림으로 바꿔 걸 수 있다. 구매를 통해서는 1년에 한 작품 밖에 볼 수 없었지만, 미술은행제도를 활용하면 8점을 1년 동안 전시할 수 있는 것이다. 이미 기획예산처는 미술은행을 활용해서 직원휴게실 등을 예술작품으로 꾸밀 계획을 세우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 미술은행(ART BANK)이란
미술문화의 활성화와 대중화를 위해 정부가 미술품을 구입해서 공공건물에 전시하거나 공공기관 및 일반에 임대하는 제도다. 이를 통해 미술가의 창작활동을 지원하고 국내 미술시장을 활성화해서 미술의 국제적 경쟁력을 높인다. 또 공공기관을 열린 문화공간으로 꾸며 국민에게 생활속 가까운 곳에서 문화생활을 누릴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현재 국가기관과 지방자치단체, 재외공관등 공공기관과 문화예술기관을 대상으로 작품을 임대하고 있으며, 일반인과 기업체에는 작품이 추가로 확보된 이후 임대할 계획이다. 임대기간은 3개월, 6개월, 1년 단위로 정해지며 월 임대료는 구입가격의 1~3% 수준이다.

현재 미술은행은 KIAF에서 구입한 31점의 작품과, 작품추천위원회를 통해 구입한 171점을 보유하고 있다. 올해 말까지 25억원을 투입해서 500점을 확보할 계획이다. 미술은행이 제기능을 하려면 2000~5000점은 확보해야 한다는 것이 문화부 관계자의 말이다.


* 출처 - 국정브리핑 (http://www.news.go.kr/)
취재 : 손혁기 (pharos@allim.go.kr) | 등록일 : 2005.06.14


목록
만족도조사[평균 5.0점 / 4명 참여]
  •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 평가등록
  • 의견등록